Technologies

홀로그램 소개

  • Home
  • Technologies
  • 홀로그램 소개

홀로그램이란

홀로그래피는 두 레이저 빛이 간섭 현상을 일으킬 때 얻어지는 입체적인 정보를 기록하여 재생하는 기술로 빛의 밝고 어두운 면의 분포만을 기록하는 사진과는 달리 빛이 가지는 진폭과 위상까지도 축적하고 재생하기 때문에 완벽한 입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홀로그래피 원리

레이저에서 나온 빛을 2개로 나누어 한 광선은 확산시켜 홀로그래피 감광재료를 비추는 참조광으로 사용하고 다른 한 광선은 피사체를 비추어 표면에서의 난반사를 일으켜 감광재료를 비추는 물체광으로 사용합니다.


이 때 이 참조광과 물체광이 빛의 간섭 현상을 일으켜 감광재료 상에 섬세하고 복잡한 간섭무늬를 만드는데, 이렇게 기록된 사진을 홀로그램이라고 하고, 만들어진 홀로그램에 참조광과 같은 광선을 쬐면 새겨진 간섭무늬가 회절격자의 역할을 하여 보는 사람들에게 실제 물체가 존재하는 것과 같은 뚜렷한 입체감을 느끼게 합니다.

투과형 홀로그램

홀로그램을 기록 할 때 참조광과 물체광이 기록면에 같은 방향으로 입사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재생시에는 홀로그램의 뒤에서 조명광을 투과시켜 앞에서 관찰하도록 제작된 것입니다.
투과형 홀로그램은 비스듬한 기울기로 꼼꼼한 격자 모양 패턴이 형성되어있어서, 재생을 위한 조명파의 입사각도가 좁은 범위에 한정되기 때문에 하나의 홀로그램에 많은 물체 정보를 축적하여 분리, 재생할 수 있습니다.

기록 방법

재생 방법

반사형 홀로그램(리프맨 홀로그램)

투과형과 반대로 참조광과 물체광이 기록면에 서로 반대의 방향으로 입사하여 기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재생 시에는 홀로그램의 앞에서 빛을 비춰 반사된 상을 앞에서 관찰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기록면에 거의 평행한 간섭무늬가 층으로 겹쳐져 기록되어 특정 파장의 빛을 선택적 반사하기 때문에 백색광에서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투과형 홀로그램보다 시야각이 굉장히 넓어 눈의 위치를 바꿔도 재생 영상의 색이 변하지 않고, 완벽한 입체감을 줍니다.

기록 방법

재생 방법